11번가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을 론칭했다고 25일 밝혔다. 11번가는 올해 7월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본허가를 획득했다. 지난 24일부터 11번가 앱에서 본격적인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머니한잔은 카드사, 은행, 금융투자, 간편결제 등 주요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에서 제공하는 페이와 포인트 등 흩어져 있던 금융 정보를 11번가 앱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MZ세대 고객들이 쉽게 마이데이터를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간편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UI)를 적용했다. 머니한잔은 11번가 앱에서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서비스는 크게 '내 소비', '내 자산', '소비태그' 세 항목으로 제공된다. 서비스 최초 가입 시 '내 자산 연결하기' 클릭 후 카드사, 은행, 금융투자, 보험 등 기관별 상품 중 원하는 상품을 불러온 뒤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하면 정보 가져오기가 완료된다. 내 소비는 △카드결제/계좌이체 이용내역 확인, 고정지출 내역 등을 알려주는 소비내역 △월간/주간/일간 소비내역을 그래프로 보여주는 소비 변동 그래프 △소비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카테고리 소비 내역 △특정기간 동안 특정 가맹점에서의 결제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가맹점별 소비 내역 △예산 대비 지출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예산 설정 등이 있다. 내 자산은 은행계좌/IRP/투자/보험/포인트/대출 등 흩어진 자산 정보를 모아 한 눈에 조회할 수 있으며 소비태그는 해당 월의 소비습관을 분석해 본인의 소비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인 키워드(편의점홀릭, 마트매니아, 기부천사 등)를 제공한다. 11번가는 올해 연말까지 머니한잔 고객의 지출 이력을 기반으로 자주 소비하는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별도 딜로 마련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안정은 11번가 COO는 "연내 커머스에 특화된 머니한잔만의 차별화된 기능들을 늘려, 고객들의 진정한 '쇼핑 어드바이저'로서 마이데이터 리더십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