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은 몽골의 랜드마크 지역인 테를지 국립공원 입구에 몽골 GS25 100호점 ‘GS25 잠드가르야점’이 문을 열었다고 3일 밝혔다. 몽골 100호점은 지난 2021년 5월 몽골 재계 2위 숀콜라이그룹과 손잡고 첫 진출한 뒤 16개월만에 이룬 성과이자 현지 진출 해외 편의점 브랜드 중 최단기간에 거둔 실적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GS25 잠드가르야점은 91평 규모의 초대형 편의점이며 일반 편의점 대비 3배 이상 다양한 8000여 개 상품을 판매한다. 즉석 조리 먹거리와 농축수산 상품, 주류 상품 등을 강화해 전면에 배치했으며, 국내 GS25 매장 수준의 인기 PB 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GS리테일은 몽골의 식(食)문화와 ‘K-푸드’ 열풍을 적절히 융합한 현지화 전략과 편의점의 인프라를 활용해 다목적 기능을 강화한 점이 최단기간에 100호점을 달성하는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몽골로 수출된 카페25 등 국내 GS25의 PB(자체 브랜드) 상품은 현지 최고 인기상품으로 부상했으며, 편의점 인프라를 통해 몽골 내 부족한 식당·카페·쉼터 등을 대신하는 다목적 기능을 충실히 발휘하고 있다고 덧붙여 소개했다. GS리테일은 몽골 GS편의점 100호점을 연간 30만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몰리는 관광입지 특성을 활용해 GS25 브랜드와 강점을 알리는 플래그십 스토어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향후 차별화 수제 맥주 등을 몽골 GS25에 도입해 국내 편의점 주류 열풍을 현지에서 재현하는 동시에 퀵커머스·반값택배 등 한국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GS25의 생활 서비스를 현지에 맞는 형태로 개발해 몽골사회의 공헌자 역할을 강화해 간다는 구상이다. 이같은 마케팅 전략을 토대로 운영 노하우와 다목적 인프라 기능을 집중 강화해 오는 2025년까지 몽골에 GS25 편의점을 500개 이상 출점시켜 몽골시장 1위 편의점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정희경 GS25 해외사업팀장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몽골 GS25가 큰 성장을 이루는 등 K-편의점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며 "K-편의점을 넘어 대한민국 문화를 전 세계로 알리는데 GS25가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