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대한통운 이커머스IT팀 직원들이 모바일용 이커머스 물류 시스템 ‘eFLEXs-M’을 소개하고 있다. CJ대한통운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셀러들은 이 앱을 통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재고•주문관리, 배송조회, 고객관리 등 다양한 물류 제반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부족 재고리스트’ 푸시 알림 … 재고부족 최소화 통해 셀러•소비자 배송만족도 높여 이벤트 등록 기능 활용해 풀필먼트 운영 최적화 … 급증하는 물량 원활하게 처리 # CJ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며 온라인으로 인테리어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 A사가 ‘집 꾸미기 쇼핑 위크’ 이벤트를 열자 주문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주문량이 풀필먼트센터 보관 수량보다 많아지자 CJ대한통운 앱 ‘eFLEXs-M’이 A사에 ‘부족 재고리스트’ 푸시 알림을 보냈다. 부족한 상품의 종류와 수량을 손쉽게 확인한 A사는 즉시 제작업체에 추가 발주를 넣었고, 빠른 재고 보충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지연 없이 상품을 보낼 수 있게 됐다. 혁신기술기업 CJ대한통운이 이커머스 셀러에게 최적화된 모바일 앱을 출시해 풀필먼트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한편 물류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이끌어 나간다.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커머스 셀러들에게 실시간 물류 데이터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eFLEXs-M’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앱은 CJ대한통운이 지난해 4월 업계 최초로 개발한 이커머스 물류 통합관리시스템 ‘이플렉스(eFLEXs)’의 모바일 버전이다. 기존에 PC에서만 제공되던 물류관리 기능을 모바일로 구현함으로써 셀러들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재고•주문관리, 배송조회, 고객관리 등 다양한 물류 제반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 앱은 ‘부족 재고리스트’ 푸시 알림 기능을 통해 셀러들이 소비자의 주문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만약 CJ대한통운 풀필먼트센터에 보관된 재고량이 주문량보다 적을 경우 해당 셀러는 앱을 통해 부족한 상품의 종류와 수량 정보를 받는다. 셀러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속히 재고를 보충해 재고 부족 상황을 최소화하여 소비자들에게 신속하게 배송할 수 있다. 셀러들은 진행 예정인 쇼핑 이벤트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이 정보를 바탕으로 풀필먼트센터 작업인력, 가동시간 등을 최적화해 이벤트로 급증하는 물량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소비자에게 보다 안정적으로 배송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기존의 PC버전 eFLEXs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재고현황, 배송상태 확인 기능을 앱에서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 셀러들은 CS게시판에 올린 문의•요청에 CJ대한통운이 답변을 등록하면 푸시 알림을 받아 답변사항을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 문의에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