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운산업이 공정거래위원회의 공동행위 제재로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부산항발전협의회는, 이 조치가 국내 중소형 선사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또한, 외국 대형 선사의 시장 영향력이 커질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해운산업은, 수출입 화물의 99.7%를 처리하는 국가 핵심 산업입니다. 과거 정부는, 운임 공동결정을 공정거래법에서 제외해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 공정위는 이를 담합으로 보고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업계는, 이 행위가 시장 생존을 위한 조치였다고 주장합니다. 세계 해운시장에서, 상위 선사는 660만 TEU 이상의 수송 능력을 보유합니다. 반면, 국내 선사들의 총 수송 능력은 50만 TEU 수준입니다. 협의회는, 공정위가 국내 선사에 집중된 규제를 적용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부산항의 역할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적선사들의 한일, 한-동남아 항로 물동량은, 부산항의 허브 지위에 기여했습니다. 협의회는, 법원이 해운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판단을 내리길 요청했습니다. #해운산업 #공정위 #부산항